'여름에 인기폭발! '린넨 원단'에 대해 알아보자 -장점,단점,관리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 Tip*/생활정보

'여름에 인기폭발! '린넨 원단'에 대해 알아보자 -장점,단점,관리법?'

 린넨(linen) 재배에는 많은 인내와 노력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원단이 일반적인 면에비해서 매우 강하고,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고, 빠르게 마르는 특징때문에 덥고 습기가 많은 날씨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린넨은 한 때 이집트에서 미라를 감싸는 재료로 사용되는 아주 귀중한 원단이기도 했는데요, 고대 보물들을 보존하는데에도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오늘날에는 의류, 커튼, 식탁보, 베개, 깔개, 로프 등을 만드는데에 다방면으로 사용됩니다. 심지어 면 성분과 섞여서 달러지폐를 만드는 단단하고, 종이같은 재료를 만드는데에도 쓰인다고 하니 그 이용 분야가 정말 다양하다고 하겠습니다.

 

 

린넨,linen
린넨셔츠, 린넨 원피스 모두 여름에 핫한 아이템이죠.

 

 

 린넨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나?

린넨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우너단으로 아마 식물 섬유로부터 얻어집니다. 아마 식물은 섬유를 만드는데에 6천년 이상 사용되어 왔는데요, 섬유를 추출하기 위해서 식물을 자르거나 직접 잡아당겨서 재배를 한다고 합니다. 직접 당겨서 따면 더 우수한 린넨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후에 씨앗을 골라내고 벗겨내는 작업 등을 통한 뒤 침수처리를 통해 식물의 줄기를 섬유로부터 제거해냅니다. 가장 긴 조각(up to 20센치)을 얻기 위해서 섬유질을 분리해낸 다음에, 직물 짜는 실로 만드는 과정을 거친 뒤 마침내 천(원단)으로 짜여집니다.

 

 린넨의 장점?

그렇게 만들어진 린넨 원단은 일반적인 면보다 2~3배 더 강력하고, 통기성이 좋아 훨씬 빠르게 건조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흡수성을 가지고 있는 성질 때문에 린넨은 열과 수분을 흡수하는데, 그러한 이유 때문에 여름용 의류나 침구류를 만드는데 인기가 좋은 원단이 될 수 있었습니다. 내츄럴한 섬유질의 특징 때문에 다른 몇몇 재료들보다 염색하고자 하는 색이 잘 들게하는 장점이 있어서 거의 모든 종류의 색으로 염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린넨은 안티박테리아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붕대를 만드는데에도 수세기동안 쓰여왔고, 창문 뒷마감이나 악센트 필로우 같은 악세서리로도 자주 쓰입니다. 친환경적으로 재배가 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에게 좋은 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린넨의 단점?

린넨은 몇가지 단점도 가지고 있는데, 천으로서 신축성이 부족해서 주름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린넨의 외형적인 룩과 촉감이 좋아 구매를 결심했다고 한다면 다림질을 많이 할 각오를 하셔야합니다. 가격 또한 일반적인 면보다 비싼편이죠. 그러나,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위에 언급한 장점들 덕분에 린넨은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아주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린넨 취급 및 관리방법?

- 린넨은 위에 말한대로 주름지기 쉽기로 악명이 높은데요. 그렇지만, 그 주름들이 때때로 조금 더 캐쥬얼하게 보이게하는 장점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리미의 높은 열과 스프레이형 녹말(특히 칼라부분)을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린넨 의류를 입고 돌아다니다 보면 최소한 약간의 주름은 피할 수 가 없기 때문에 그마저다 싫다 하시는 분은 100% 린넨이 아닌 린넨이 '섞인' 원단을 고려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의류들이 훨씬 더 부드러워서 주름이 잘 지지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린넨 의류를 입기전에는 완전히 건조 되었는지 확인하고 입어야합니다. 왜냐하면, 린넨 원단이 젖은 상태에서 착용을 하게 되면 주름이 훨씬 과장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기때문입니다.

- 린넨은 입으면 입을수록, 세탁하면 세탁할수록 부드러워지는 성질을 가지고있습니다. 따라서, 냉수나 미지근한 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원단이 새것처럼 비교적 억센 상태를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드라이클리닝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이로써 여름에 인기폭발 린넨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